CI는 "Corporate Identity"의 약자로써 '법인조직의', '단체의','단체집합적'이라는 의미의 Corporate와
'주체성', 동일성', '존재증명'이라는 의미의 Identity가 합쳐진 복합적인 개념을 가지고 있다.

정신분석학자 에릭슨은 Identity를 발달단계에서 획득해 나가는 자아동일성이라고 정의하고 있기 때문에
Corporate Identity를 직역하면 '기업의 자아 동일성'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것은 단순한 아이덴티티의 차원을 넘어 기업의 조직과 경영문제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커뮤니케이션 문제뿐만이 아니라 사회문화 창조와 서비스 정신을 조성하는 부가적 측면까지 포괄하는
기업경영전략의 실천으로도 이해할 수 있다.

다시말해 CI란 기업이나 공공단체가 갖고 있는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체계화, 단일화 한 것으로 기업의
실체를 확실하게 인식시키며 질서있고 체계적인 관리를 통한 합리적인 기업경영에 그 목적이 있다.

오늘날 CI전략은 세계 각국의 초일류기업들이 자사의 글로벌 아이덴티티를 정립하기 위한 유력한
전략수단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기업의 비전과 이념이 함축되어 안으로는 구성원들의 일체감과
행동변혁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하며, 밖으로는 일관되고 품위있는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어야 한다.
 
  ① 창립주년사업에 따른 조직의 새로운 변화유도
② 사업내용 변화 및 조직의 통합, 분리에 따른 포괄적 이미지 추구
③ 기업의 인수, 합병에 따른 독자 이미지 추구
④ 글로벌 이미지 구축과 세계시장을 향한 이미지 변신
⑤ 기존의 부정적 이미지 극복을 시도하는 경우
⑥ 경쟁 조직의 CI전략에 따른 대응 차원
⑦ 경영자 교체 및 신노선 추구
⑧ 특정지역 및 특정상품 이미지 탈피나 이미지 편중을 해소하는 경우
⑨ 새로운 발전목표(비전)나 중장기계획의 수립
⑩ 새로운 조직문화 정립과 분위기 일신
⑪ 기존 이미지의 리프레쉬

이상과 같은 CI도입의 동기를 기업 및 조직체에 적용해 적절한 타이밍 인가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며, 다양한 요인이 중복될 경우 그 만큼 CI도입의
필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① 인지도 및 지명도 향상
② 매출 및 이익증가
③ 광고효과의 증가
④ 우수 인재의 리쿠르트
⑤ 조직활성화 및 사기앙양
⑥ 경영혁신의 가속추진
⑦ 제작비용 절감 및 기간단축
⑧ 관련기관의 신뢰도 향상
⑨ 돌발사고에 대한 사회적 완충 효과

 

 
 

1) 심볼마크 (Symbol Mark)
CI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Visual Communication의 기본이 되며 상징성이 높은 형태로 디자인된
심볼마크과 회사명에 그래픽 요소를 부각하여 시각적 인지도를 높인 워드마크, 이렇게 두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최근 세계적으로는 워드마크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2) 회사명 로고타입 (Coporate Logotype)
회사명인 한글과 영문을 시각적으로 독특하고 개성있게 디자인한 것을 말하며 로고타입에서의
가장 중요한 것은 '심볼과의 조화', '가독성', '독창성', '심미성' 등이다.

3) 컬러시스템 (Coporate Color System)
기업 이미지를 컬러로 표현한 것으로 주색과 보조색으로 나뉘며 주색은 심볼과 로고타입에 적용
되며 보조색은 그래픽모티브, 패키지, 사인, 유니폼 등 광범위하게 적용되므로 회사의 이미지와
잘 연결시켜 활용해야되는 CI의 중요한 요소이다.

4) 시그니춰 시스템 (Signature System)
심볼마크와 로고타입을 조합한 형태로 상하조합, 좌우조합, 변형조합의 형태로 만들어지며 이를
이용하여 각종 서식류나 매체에 적용시킨다.

 

 
 

1) 서식류 (Stationary)
고객과의 접촉에서 기업의 이미지를 알리는 가장 기초적이며 중요한 매체로 명함, 봉투, 레터헤드,
메모장, 청구서, 견적서 등의 서식류가 여기에 해당된다. 서식류의 개발은 효율적인 마케팅과 더불어
표준화로 인한 경비 절감과 업무의 편리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2) 사인 (Sign)
기업이나 장소의 위치를 나타내는 것으로 광고의 효과를 동반하고 있는 중요한 구조물이므로
CI의 개념을 반영하여 디자인의 통일성을 잘 강조시켜 개발되어야 한다.

3) 전용문양 (Pattern)
심볼이나 로고 또는 그래픽모티브를 이용하여 패턴을 개발하는데 이는 제품의 패키지와 쇼핑백
등에 적용되어 기업의 일관된 이미지를 전달하며 상품보다도 더 중요한 마케팅 도구가 될수도 있다.